퍼포먼스 마케터라면 GA4 UTM 유실로 한번 쯤 고민해보신 경험이 있으시죠? 기껏 UTM 달아놨더니 GA4 소스/매체가 (not set) 으로 잡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ㅠㅠ. 대표적인 GA4 UTM 유실 케이스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확인 후 여러분의 광고와 페이지를 점검해보세요.
GA4 UTM 유실 케이스 정리
1. UTM 태그가 잘못 설정된 경우
캠페인 URL의 UTM 매개변수가 누락되거나 잘못 설정되면 "(not set)"으로 나타납니다.
Tip: UTM을 만드실 때 UTM 빌더를 활용해보세요.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2. 페이지 리다이렉션
랜딩 페이지의 URL이 자동으로 바뀌면서 UTM 파라미터가 유실될 수 있습니다.
URL을 직접 클릭해 페이지가 리다이렉션이 되지 않는지 점검해보세요.
3. 소셜 로그인 또는 결제창 사용
구매 퍼널 중 소셜 로그인이나 결제창이 있는 경우, 세션 중간에 새로운 캠페인 파라미터가 수집되면 기존 세션이 만료되고 UTM이 유실될 수 있습니다.
4. UTM 내 "#" 사용한 경우
URL과 UTM 코드를 "#"으로 연결하는 경우, GA4에서는 값이 집계되지 않습니다
UA에서는 '?'가 아닌 '#'을 통해 연결하는 경우 utm 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으로 연결할 경우 집계되지 않습니다.
5. Web to App 광고일 경우
앱 내 진입 트래킹을 위해서는 딥링크 등 별도의 앱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저가 앱 설치 혹은 진입을 위해 앱스토어를 거쳐야하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앱 어트리뷰션 글을 참고해주세요.
앱 퍼포먼스 마케터 필수! 딥링크로 앱 광고 유입경로 GA4로 추적하기
앱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여 분석을 어떻게 해야하나요?앱 어트리뷰션 분석을 위해서 앱 마케팅 전용 링크를 따로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웹에서 사용하는 일반 UTM은 유실될 수 밖에 없기 때문
unzipit.tistory.com
'앱 퍼포먼스 마케팅 1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 마케팅 퍼널 관리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AARRR 사례 위주 정리 (1) | 2025.03.09 |
---|---|
광고 카피 안 떠오를 때 보세요!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레퍼런스 BEST3 (1) | 2025.02.23 |
메타 광고 앱 캠페인 최적화 권장 세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실전 운영 팁 (0) | 2025.02.09 |
앱 퍼포먼스 마케터 필수! 딥링크로 앱 광고 유입경로 GA4로 추적하기 (1) | 2025.02.02 |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필수! 앱 마케팅 어트리뷰션 분석 (2) | 2025.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