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퍼포먼스 마케팅 101

앱 퍼포먼스 마케터 필수! 딥링크로 앱 광고 유입경로 GA4로 추적하기

unzipit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5. 2. 2. 17:42

 

앱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여 분석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앱 어트리뷰션 분석을 위해서 앱 마케팅 전용 링크를 따로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웹에서 사용하는 일반 UTM은 유실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모바일 앱은 링크 클릭 후 앱스토어 설치 및 실행과정이 필요한데, 앱스토어로 랜딩하면서 URL 내 UTM 매개변수들이 유실됩니다.

 

아니 그러면 앱스토어는 기여 분석의 블랙홀인가요??

1) 구글 플레이 설치 리퍼러

안드로이드 유저들의 설치경로를 추적을 위해서 플레이스토어는 아래와 같은 형태의 리퍼러 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시된 앱의 고유 URL 뒤에 "?referrer=(referrer 값)"을 붙여서 사용하는 형태로 제공합니다. 모든 앱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개발단에서 코딩이 필요합니다. 구글 디벨로퍼 참고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패키지명)?referrer=(referrer 값)

 

모든 설치 리퍼러는 개발자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파라미터를 넣었다면 해당 매개변수로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하고 그 외에는 google-play / organic 이라는 소스/매체명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2) 애플 캠페인 링크

애플 역시 캠페인 링크 기능을 통해 앱스토어 설치 유저의 경로를 추적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캠페인 토큰 값" 구분자를 통해 링크를 생성한 후 애플 커넥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애플스토어 커넥트 참고

https://apps.apple.com/app/apple-store/id[앱ID]?pt=[제공업체ID]&ct=[캠페인토큰]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바로 랜딩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경우에는 딥링크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딥링크는 사용자를 앱 내의 특정 위치로 직접 보내는 방식의 링크를 뜻합니다. 다만 앱 미설치 유저의 경우 당연히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 설치된 유저들한테만 유효한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퍼드 딥링크라는 것이 등장합니다. 쉽게 말하면 디퍼드 딥링크는 앱 내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켜 주는데 미설치자는 설치 먼저 시키고 해당 페이지로 이동시킨다는 겁니다.

 

설날 프로모션 페이지로 바로 이동시키는 디퍼드 딥링크를 만들었다면, 이미 설치된 유저는 바로 설 프로모션 페이지로 접근하고, 미설치자는 앱 다운 후 앱을 열면 설날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하는 거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다이나믹 링크라는 AOS유저는 플레이스토어로, iOS 유저는 앱스토어로 알아서 보내주는 똑똑한 링크도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좋은 딥 링크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25년 8월까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ㅠㅠ. 구글은 파이어베이스의 다이나믹 링크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25년까지만 서비스 운영 예정이라고 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제공 기능인 만큼 GA4와 연동해서 사용하기도 편했는데... 아직까지 대체 무료 툴은 없는 듯 합니다.

 

이외에 시중에서 다이나믹 링크를 사용하려면 adjust, branch, appsflyer와 같은 유료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